본문 바로가기

컴퓨터 관련 정보

윈도우 간단 캡쳐(스크린샷) 방법

컴퓨터를 하다보면 가끔 좋은 내용(글, 그림, 사진...)을 캡쳐가 필요할때가 있습니다. 혼자서 알기 아까운 내용이나, 후에 다시 참고하거나, 사용하기위해서 저장이 필요할때가 있죠.

물론 혼자서 사용하는 컴퓨터라면 자신이 선호하는 프로그램을 설치하여 사용하면 손쉽게 캡쳐가 가능합니다. 하지만,잠시 다른사람의 컴퓨터를 사용하거나 공용(?)의 컴퓨터를 사용할때는 프로그램 설치가 난감할 겁니다.

그래도 걱정하지 말기 바랍니다. 윈도우에는 간단한 캡쳐 기능이 있으니....

과거에는 보통 'Print Screen'키(화면전체 캡쳐)를 사용하거나, Alt + Print Screen'(활성화된 창을 캡쳐)을 사용했습니다. 그리하여 클립보드에 저장(캡쳐)된 내용을 그림판등의 프로그램에 '붙여넣기'를 사용하여 캡쳐를 했다.

하지만 'Win Key + Shift +S '조합을 사용해 보세요. 여러기능을 모아놓은 전문(?)프로그램보다는 못할수도 있지만, 캡쳐만을 사용할것이라면, 프로그램 못지 않게 편리할것입니다.

아래의 이미지는 'Win Key + Shift +S'를 눌러놓은 상태입니다.

캡쳐 메뉴를 노출시킨 상태

화면 정 중앙, 상단에 다음과 같은 메뉴가 보일것입니다.

캡쳐 메뉴

사용법은 간단합니다.

왼쪽부터 순서대로 '사각형', '자유모형', '선택창', '전체화면'의 캡쳐 기능을 가집니다.

선택해서 캡쳐를 하면 클립보드에 저장되고, 우측하단의 메세지를 클릭하면 '캡쳐 및 스케치'라는 앱이 실행되면서 캡쳐한 이미지가 보일 것입니다.

우측 하단에 클립보드에 저장된 내용이 보임

간단한 수정이 필요하면 수정하고, 그렇지 않으면 그대로 저장 버튼을 눌러서 저장해 파일로 사용하면 될것입니다.

다음은  '캡쳐 및 스케치'프로그램이 실행된 상태입니다.

'캡쳐 및 스케치'앱의 실행 모습

이상 윈도우 기본탑재된 캡쳐기능에 대해서 간단하게 알아봤습니다.